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선택한 진짜 이유, 네이버 블로그와의 비교

은환루비스 2025. 1. 10.

 

결혼과 출산으로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육아에 올인하던 시기에지인의 권유로 네이버 블로그를 하게 됐어요. 네이버 블로그 운영은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하던 저에게 잘 맞더라고요. 

 

그렇게 시작한 네이버 블로그였는데 지금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매진하고 있어요. 그 이유가 뭘까요?

 

첫 번째 네이버 블로그

2016년 9월에 시작한 네이버 블로그는 2년 반정도 꾸준히 운영했다가 저품질에 걸려서 잠시 쉬었어요. 저품질에 걸린 원인을 생각해 보니 과한 체험단 글과 반복된 키워드 때문인 것 같아요. 

 

체험단의 경우 업체에서 원하는 키워드로 글을 써야 하는데,
제가 이때 신청했던 체험단이 비슷비슷 했거든요. 저품질이 된 건 무지가 부른 실수가 아니었나 생각돼요.

 

네이버 블로그 할 때 글 하나가 네이버 육아 콘텐츠에 노출이 되면서 방문자수가 엄청나게 늘었고, 기존과 다른 좀 더 고가의 체험단이 가능해지더라고요. 

 

아이 키우던 시기라 육아에 도움이 될 만한 체험단을 정말 많이 했어요.
지금 생각해 보면 블로그 운영에 대한 공부 없이 체험단에 빠져서 지냈던 게 문제였던 것 같아요.

 

시간이 조금 지나서 다시 살려보려고 글을 써보았지만 글 노출이 잘 안 되길래 그냥 블로그를 새로 만들기로 마음먹었어요.

두 번째 네이버 블로그

 

저품질이 된 첫 번째 블로그와 이별하고,
새로 블로그를 개설하면서 예전과 같은 실수를 하고 싶지 않아서 두 번째 블로그는 글만 쓰고, 체험단 신청은 안 하고 있는 상태예요.

 

그래서인지 글 쓰면 상위노출이 잘 되네요.
글 노출이 잘 되니 애드포스트 수익도 더디지만 조금씩 들어오는 상태가 되었는데 제가 글 쓰는 양에 비해 수익 자체가 크진 않더라고요.

 

그런 와중에 제가 부동산 공부도 시작하고,
일을 다니기 시작하면서 한... 8-9개월 정도 블로그에 신경 쓰지 못한 시기가 있었어요.
그렇게 시간이 흐르는 동안 수익이 없던 기간이 있었죠.

 

그런데 갑자기  애드포스트 수익 5만 원이 지급될 예정이라고 메일이 왔어요.
잠시 쉬긴 했지만 글 노출이 잘 되는 블로그라서 가능했던 일이었다고 생각해요. 

 

이때 생각했어요. 내가 쓴 글로만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으면 좋겠다고!


네이버 블로그는 결국 체험단을 많이 하게 되는 방향으로 흘러가는데, 체험단을 하게 됐을 때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분명히 있거든요.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한 이유

티스토리블로그-홈화면-왼쪽위에-티스토리로글자-화면가운데-여러개의블로그글

결국 광고 수익을 목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했어요. 
체험단도 좋지만 현금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면 더 좋을 것 같고, 글 쓰는 재미도 더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데 티스토리는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야 하고, 블로그 형식도 완전히 달라서 많이 생소했어요. 그리고 빨리 수익을 내고 싶다는 마음도 있어서 강의를 알아보게 되었어요. 

 

제가 본 사이트는 월급쟁이 부자들인데, 여기에 블로그 강의가 몇 개 있었거든요.
어떤 강의를 들어야 할지 몰라서 채팅으로 문의를 남겼는데 저에게 권해주신건 티스토리 블로그 기초반이었어요.

 

결론은 돈 들인 보람이 있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니 혼자 했으면 이렇게까지 할 수 있었을까 싶을 정도로 강의 레버리지 제대로 했고요. 한 달도 안 돼서 애드센스 승인까지 받을 수 있었어요.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하면서 느낀 점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처럼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블로그가 아니었어요. 


구글 애드센스 승인 조건 자체가 까다롭더라고요.  웹사이트 형식의 블로그라 광고 세팅도 직접 해야 하고, 검색 최적화를 위해 글 쓰는 형식도 잘 지켜가며 써야 해요.

 

그래서 아직 글 쓰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편이지만 점점 익숙해지겠죠? 
아직 갈길이 멀지만 꾸준히 한다면 저도 블로그 월수익 100만 원 달성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요.

 

저처럼 블로그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강의 듣는 거 도움이 많이 돼서 괜찮은 것 같아요.
아마 제가 혼자 하려고 했다면 애드센스 승인받을 수 있었을까? 싶거든요.

 

검색 최적화, 이미지 최적화, HTML 이런 거 하나도 모르는 저인데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해보니 충분히 공부하고 도전해야 할 영역이었어요.
물론 저에게만 해당될 수 있는 말일 수 있는데 확실한 건 네이버 블로그보다 어렵다는 것이에요. 

 

어렵지만 애드센스 승인 후에 작게나마 수익이 생기는 것을 보면 네이버 애드포스트보다는 수익 실현이 빨리되는 느낌이에요. 그래서 더 꾸준히 잘해보려고요!!

 

댓글